샌디에고에서 주택을 구입하려고 생각하고 있다면 모기지와 재산세 외에 추가적으로 드는 비용인 HOA와 멜로루즈에 대해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번 칼럼에서는 HOA와 멜로루즈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것이 주택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알아보겠다.
멜로루즈 세금(Mello-Roos Tax)
2000년대 초반에 샌디에고 지역에서 개발된 주택들은 멜로루즈 세금을 부담해야 한다. 이 세금은 커뮤니티 시설구역(CFD, Community Facility District)의 1%에 해당하는 제산세에 추가로 부과되며 25~40년 동안 지속된다.
이렇게 해서 얻어진 세금은 학교, 경찰서, 소방서, 도서관 등 공공시설과 도로와 하수도 등 인프라 건설을 위해 사용된다.
샌디에고 카운티 CFD 구역으로 지정된 곳은 출라비스타, 칼스배드, 엔시니타, 에스콘디도, 레몬그로브, 미라마, 델서, 블랙마운틴, 카멜밸리, 4S 랜치, 샌마르코스, 샌티, 비스타 등이다.
대부분 멜로루즈 세금은 주택가격의 0.5% 정도로 형성되어 있으며 매년 최대 2%까지 인상될 수 있다. 그러나 처음에 지정한 최대금액을 초과할 수 없다.
주택소유자협회(HOA, Home Owners Association)
HOA는 콘도나 타운하우스, 공동개발 단독주택, 게이트가 있는 커뮤니티 주거지 관리를 위해 일정한 규칙을 만들고 이에 드는 비용을 공동으로 부담하는 일종의 회비를 정한다.
HOA가 관할하는 지역 내에 있는 부동산 구매자들은 자동적으로 회원이 되며 이곳에서 지정한 회비를 납부해야 한다.
HOA는 주택소유자들에게 매월 거둬들인 기금으로 공원 관리, 엘리베이터, 수영장과 같은 공동 구역의 유지 및 보수 관리 비용에 사용한다, 일부에서는 쓰레기 수거비와 물값에 포함, 청구하기도 한다.
HOA 관리비는 제공하는 서비스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샌디에고의 경우 평균 HOA 회비는 한 달 327달러 수준이다.
HOA 관리비와 규칙의 세부사항은 계약과 조건 및 제한(CC&R, Covenant Conditions & Restrictions)조항에 실려있다. 따라서 HOA가 관할하는 지역의 주택을 구입하려는 경우 사전에 CC&R을 받아서 주의깊게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